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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동차소식

자동차 관세 충격 - 차 값 인상과 글로벌 비용 부담 200조 원

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자동차 관세 정책이 미국과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 광범위한 파장을 미치고 있습니다.

미국 내 신차 가격 인상은 물론, 세계적인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감당해야 할 연간 비용이 200조 원에 달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.

신차 가격, 최대 570만 원 상승 전망

투자은행 골드만삭스는 자동차 관세 여파로 인해 미국 내 신차 가격이 향후 6~12개월간 2,000~4,000달러 (약 285만~570만 원) 가량 오를 것으로 내다봤습니다.

UBS 또한 GM멕시코와 캐나다에서 수입하는 차량의 경우, 대당 4,300달러의 추가 비용이 발생할 것으로 추정했습니다.

소비자 부담 불가피

골드만삭스의 마크 딜레이니 애널리스트는 “수입차뿐만 아니라 미국 내 생산 차량 가격도 상승할 것”이라며, “전반적인 수요 둔화 속에서 이를 소비자에게 전가하기는 어려울 수 있다”고 지적했습니다.

일부 업체, 가격 동결 선언

현대차는 미국 내 권장소비자가격을 2개월간 동결하겠다고 발표하며 부담을 일부 흡수하고 있지만, 결국 상당 부분은 소비자가 감당하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.

소비심리 위축, 자동차 판매에도 악영향

미시간대의 4월 소비자심리지수는 50.8로, 시장 예상치(54.6)를 크게 밑돌았습니다. 이는 미국 소비자들이 큰 금액의 지출에 대해 보수적으로 돌아서고 있음을 시사합니다.

자문업체 텔레메트리는 제조사들이 2개월 이상의 재고를 보유하고 있지만, 이 재고가 소진된 이후에는 비관세 차량의 가격도 인상될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.

  • 미국과 캐나다의 차량 판매는 최대 200만 대 감소 예상
  • 소비자 지출 감소가 전반적인 시장 위축으로 이어질 가능성

자동차 대출금리 상승…신차 구매 여력 감소

콕스 오토모티브에 따르면, 현재 미국에서 신차를 구입하는 데 드는 평균 비용은 이미 5만 달러(약 7,131만 원)에 근접한 수준입니다.

신차 할부 금리는 무려 9.64%로, 이는 지난 10년간 최고 수준에 근접해 있습니다.

신차 시장 구조적 변화 예고

콕스 오토모티브의 수석 이코노미스트 조너선 스모크는 “관세 여파로 모든 신차의 가격이 오를 것”이라며, “장기적으로는 일부 모델이 미국 시장에서 사라질 수 있다”고 전망했습니다.

자동차 산업 전반, 연 200조 원 추가 부담

미국 CNBC는 트럼프 행정부가 최근 상호 관세는 완화했지만, 자동차 관세는 여전히 고수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.

이에 따라 자동차 업계는 최대 연간 200조 원 규모의 추가 비용을 감당해야 할 가능성이 큽니다.

기관별 관세 부담 예상치
기관 추정 비용 (달러) 한화 환산 (원)
BCG 1,100억 ~ 1,600억 156조 9천억 ~ 228조 2천억
CAR (자동차연구센터) 1,077억 153조 6천억

미국 빅3, 직접적인 타격

자동차연구센터(CAR)는 GM, 포드, 스텔란티스 등 이른바 '빅3' 제조사들이 연간 419억 달러(약 59조 7천억 원)의 관세 비용 부담을 안게 될 것이라 전망했습니다.

이는 단순한 비용 증가에 그치지 않고, 생산 라인의 조정, 인력 감축, 모델 단종 등의 파급 효과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.

자동차 관세가 불러올 구조적 변화

트럼프 행정부의 자동차 관세 정책은 단기적인 가격 상승뿐만 아니라, 자동차 산업 전반에 구조적 변화를 촉발할 수 있는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.

소비자, 제조사, 금융업계 모두가 영향을 받는 이 정책은 향후 자동차 시장의 판도에 큰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.

요약

  • 신차 가격 상승: 최대 570만 원 인상
  • 자동차 업계 부담: 연 200조 원 추가 비용
  • 판매 감소 및 소비 위축: 북미 200만 대 감소 전망
  • 금리 상승: 소비자 구매력 저하
  • 장기적 구조 변화: 일부 모델 단종 가능성